[Level 2] [Java] 스킬 트리
by HeshAlgo728x90
문제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사항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 C → B → D 라면 "CBD"로 표기합니다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skill | skill_trees | return |
"CBD" |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| 2 |
입출력 예 설명
- "BACDE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- "CBADF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"AECB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"BDA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문제 풀이
문제에서는 스킬트리란 단어를 주어졌지만 입출력 예제에는 알파벳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편의상 스킬을 알파벳으로 표현하겠습니다. 스킬에 적혀있는 알파벳만 나타내기 위해서 boolean 배열을 통해 skill_tree의 불필요한 알파벳을 제거했습니다.
그러면 skill_trees는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.
이렇게 바뀌게 된 skill_trees의 목록을 하나씩 비교해 순서가 일치하면 answer값을 증가 시켜주면 됩니다.
Java Code
package com.programmers.java;
public class Solutio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olution s = new Solution();
String skill = "CBD";
String[] skill_trees = {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};
s.solution(skill, skill_trees);
}
publ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int answer = 0;
boolean[] alphabet = new boolean[26];
for (int i = 0; i < skill.length(); i++) {
alphabet[skill.charAt(i) - 'A'] = true;
}
for (String trees : skill_trees) {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for (int i = 0; i < trees.length(); i++) {
if (alphabet[trees.charAt(i) - 'A']) {
sb.append(trees.charAt(i));
}
}
if (compare(sb, skill)) {
answer++;
}
}
return answer;
}
private boolean compare(StringBuilder sb, String skill) {
for (int i = 0; i < sb.toString().length(); i++) {
if (sb.toString().charAt(i) != skill.charAt(i)) {
return false;
}
}
return true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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